테슬라의 위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주도권 상실과 다가오는 더 큰 어려움
전기차 선두주자에서 추락하는 테슬라, 무엇이 문제인가?
지금까지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로 군림해온 테슬라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최근 Forbes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주요 시장에서 판매량이 급감하고 주가가 폭락하는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슬라의 핵심 시장인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올해 1월 판매량이 전년 대비 31%나 급감했습니다. 유럽에서의 실적은 더욱 참담한데, 올해 처음 두 달 동안 판매량이 무려 43%나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수익성에 가장 중요한 시장인 중국에서는 2월까지 판매량이 29%나 급락했습니다. 이러한 판매량 감소는 자연스럽게 주가에도 영향을 미쳐, 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는 34%나 폭락했습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에 대한 비판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는 테슬라 외에도 다섯 개의 다른 회사를 이끌고 있어 '파트타임 CEO'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정부 인력과 지출을 삭감하려는 서투른 시도로 인해 테슬라 매장에서의 항의 시위와 차량 방화 사건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역습: BYD의 성장과 테슬라의 중국 시장 위기
테슬라의 위기는 경쟁사, 특히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 BYD의 급격한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BYD는 2024년 처음으로 매출액에서 테슬라를 추월했으며, 올해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에서도 테슬라를 크게 앞지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중국 시장에서의 변화입니다. 테슬라는 2019년 상하이에 공장을 열었는데, 이는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중국에서 전적으로 소유한 첫 번째 공장이었습니다. 이 공장은 테슬라에게 전환점이 되어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저렴한 중국 노동력, 부품, 물류 덕분에 꾸준히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이 시장에서의 감소세는 이미 줄어들고 있는 테슬라의 이익 마진을 더욱 압박하고 있습니다.
Gerber Kawasaki 자산 및 투자 관리 CEO인 Ross Gerber는 중국의 전략에 대해 흥미로운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중국이 테슬라에게 완전히 소유한 공장을 허용했을 때 기술과 지식, 경험을 얻으려는 계획이 있었다고 지적합니다. 그리고 중국은 그 기술을 가지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위험을 감수했는데, 지금 그들은 정확히 그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중국 업체들은 매우 경쟁력 있는 차량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차량들은 테슬라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가격과 기술 경쟁에서 밀리는 테슬라
BYD는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통해 테슬라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1만 달러짜리 '시걸' 해치백부터 16만 6천 달러짜리 '위안 플러스' 콤팩트 SUV까지, BYD의 차량들은 테슬라 차량 가격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테슬라는 모델 Y의 기본 가격이 3만 4,500달러, 모델 3은 약 3만 2,000달러부터 시작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BYD의 저렴한 가격은 라틴 아메리카, 호주, 유럽에서의 글로벌 판매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높은 관세로 인해 미국 수출이 차단되어 있지만, BYD는 이미 테슬라의 슈퍼차저보다 4배 빠른 5분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이자 테슬라 공급업체인 CATL의 CEO 겸 창업자 Robin Zang은 테슬라의 배터리 야망에 대해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는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 셀에 대해 "실패할 것이며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머스크에게 직접 말했다고 합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부상과 테슬라의 미래
BYD는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시스템은 이름과 달리 여전히 인간의 모니터링이 필요하지만, BYD는 '신의 눈'이라 불리는 자동 주행 기능을 새로운 차량에 기본 장착하여 테슬라의 시스템과 직접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가 걱정해야 할 것은 BYD만이 아닙니다. 컨설팅 회사 Sino Auto Insights의 Tu Le 전무이사는 "서방에서는 BYD에 주목하기 시작했지만, 서방이 전혀 모르는 다른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많다"고 지적합니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왔지만, 중국 업체들의 빠른 성장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또는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중국 업체들에게 넘겨줄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중요한 산업 동향입니다.
이 상황은 단순히 한 기업의 위기를 넘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도 변화와 미국과 중국 간의 기술 경쟁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이 어떻게 외국 기업의 기술을 흡수하고 발전시켜 자국 산업을 성장시키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로, 향후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어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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