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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위기의 진실: 글로벌 판매 76% 하락과 브랜드 이미지 독성화의 원인 분석

eodiseo 2025. 3. 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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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위기: 일론 머스크를 넘어선 4가지 구조적 도전

 

 

 

전기차 선두주자에서 위기의 기업으로

 

한때 미래의 상징이었던 테슬라가 이제는 독성 브랜드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최근 예상치 못한 전직원 회의를 열어 "테슬라의 미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밝고 흥미롭다"고 직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런 안심이 필요했던 이유는 테슬라를 둘러싼 모든 상황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주가는 급락하고, 판매는 부진하며, 유럽의 전시장에서는 규모가 점점 커지는 시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많은 테슬라 소유자들은 머스크의 트럼프 행정부를 위한 강경한 정책에 혐오감을 표하며 큰 손실을 감수하고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테슬라 차량이 방화되고 충전소가 파괴되는 사태까지 발생했습니다.

 

상황이 악화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앞마당에서 테슬라를 위한 생방송 광고를 하다시피 했고, 법무부는 테슬라를 훼손하는 사람들을 '국내 테러리즘'으로 처벌하겠다고 위협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테슬라의 미래는 점점 불확실해 보이지만, 회사가 정말 '망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주요 도전 과제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 부진, 차량 라인업의 노후화, 로보택시 문제, 그리고 '머스크 팩터'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테슬라의 미래가 얼마나 암울한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판매 부진: 전 세계적 하락세의 심각성

 

문제의 첫 징후는 2024년 1월,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들에게 "올해 판매 성장이 눈에 띄게 낮아질 것"이라고 경고한 때였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오랫동안 소문이 돌던 가장 저렴한 테슬라 '모델 2'의 개발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024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았고, 머스크는 그를 지지하며 당선을 위해 2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자 테슬라 주가는 12월에 주당 거의 480달러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머스크의 큰 도박이 성공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한 달 후, 머스크의 부진 예측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회사는 10년 이상 만에 처음으로 연간 판매 감소를 보고했습니다. 한편 머스크는 취임식에서 나치식 경례를 하고, 트럼프는 그를 정부 효율성 부서의 수장으로 임명했습니다. 머스크가 정부 기관에 대한 '삭감과 소각'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테슬라 판매에 미치는 실시간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테슬라의 최대 시장인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는 연간 12% 감소했습니다. 반면 다른 전기차 판매는 증가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상황이 훨씬 더 심각했습니다. 2월 테슬라 판매는 프랑스에서 45%, 포르투갈에서 53%, 이탈리아에서 55%, 그리고 머스크가 극우 대안당(AfD)을 지지하며 선거에 개입한 독일에서는 무려 76%나 감소했습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테슬라는 지속적인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BYD와 다른 기업들이 급증하는 판매를 보고하는 동안, 테슬라는 전년 대비 기준으로 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때 세계 전기차 판매 1위라는 부러워할 만한 지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차량 라인업: 경쟁에서 뒤처지는 테슬라

 

회사의 판매가 부진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차량들이 노후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모델 X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고, 모델 S는 15년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출시 이후 약간의 업데이트만 받았을 뿐입니다.

 

회사의 자동차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델 3과 모델 Y는 최근에 업데이트되었지만, 정기적인 업데이트의 지연은 테슬라의 경쟁사들에게 기회의 창을 열어주었습니다. 현대, 기아, 혼다, GM 등에서 출시한 새롭고 더 흥미로운 전기차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사람들은 갑자기 풍부한 선택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한편 테슬라가 지난 5년간 출시한 유일한 새 모델은 사이버트럭인데, 이는 출시 이후 7번이나 리콜되었습니다. 아니, 정정하자면 이제 8번째 리콜이 이루어졌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트림이 날아가는 문제로 더 많은 접착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 판매가 감소하는 동안, 비테슬라 전기차 판매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2024년에 기록적인 130만 대의 전기차를 구매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7.3%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기차는 이제 미국 자동차 시장의 8.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전기차에 싫증을 느낀 것이 아니라, 단지 테슬라에 싫증을 느낀 것입니다.

 


로보택시 문제: 자율주행의 미완성된 약속

 

머스크는 이 폭풍이 견딜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테슬라의 미래가 자율주행 자동차, AI, 로봇 공학에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는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해결하는 단계에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그가 거의 10년 동안 매년 해온 주장입니다.

 

테슬라는 올해 후반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로보택시를 출시할 계획이지만, 회사는 이를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많은 허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기술이 완전 무인 차량을 운영하기에 충분히 좋은지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회사가 결국 올해 제한된 로보택시 시범 사업을 출시하더라도, 이는 2016년 이후 판매된 모든 테슬라 차량이 완전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머스크의 이전 약속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 약속은 완전히 거짓으로 밝혀졌으며, 머스크는 최근 FSD 패키지를 구매한 일부 차량 소유자들의 차량 탑재 컴퓨터를 교체해야 할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테슬라가 고객들에게 대규모 사기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집단 소송이 시작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머스크 팩터': 독성화된 브랜드와 증가하는 저항

 

그리고 '머스크 팩터'가 있습니다. 정부 효율성 부서, 나치식 경례, 체인소, 다크 MAGA 등 머스크의 행동은 테슬라 브랜드를 독성화시켰습니다. '테슬라 테이크다운' 시위자들은 이를 가속화하고자 합니다.

 

그들에게 테슬라에 항의하는 것은 머스크와 선출되지 않은 억만장자가 인도주의적 지원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수천 명의 연방 공무원을 해고하면서 얻은 권력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머스크의 약점을 공격하고 싶어합니다.

 

시위는 대체로 평화적이었지만, 모든 사람이 비폭력 저항에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테슬라 충전소가 방화되었고, 오리건의 전시장이 총격을 받아 최소 7발의 총알이 발사되었습니다. 콜로라도에서는 한 여성이 테슬라 매장에 화염병을 던져 체포되었습니다. 테슬라 차량은 나치 상징으로 훼손되었고, 시애틀에서는 사이버트럭 4대가 화재로 파괴되었습니다. 분노는 실제입니다.

 

문제는 상황이 너무 악화되어 테슬라 주주들이, 특히 주주들이 CEO에게 두 번이나 560억 달러의 엄청난 보상 패키지를 승인한 후에도, 새로운 리더십을 요구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그러나, 이는 정부 효율성 부서 이전, 경례 이전, 그리고 주가 폭락 이전이었습니다.

 

테슬라 이사회는 분명히 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의장을 포함한 여러 이사들이 올해 초부터 1억 달러 이상의 테슬라 주식을 매각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에 타격을 입히는 것이 실제로 머스크에게 큰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합니다. 그는 여전히 트럼프의 호의를 받고 있으며, 두 사람 사이의 임박한 결별에 대한 예측은 대부분 희망 사항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미래: 약속과 현실 사이

 

회사의 미래에 관해서는, 많은 것이 머스크의 더 저렴한 테슬라, 차세대 차량 플랫폼, 그리고 실제 작동하는 로보택시 서비스에 대한 약속에 달려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원하는 만큼 테슬라를 사거나, 팔거나 할 수 있지만, 테슬라의 미래가 거짓과 환상 위에 구축되어 있다면, 회사가 이 화재에서 무사히 벗어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이처럼 테슬라는 단순히 일론 머스크의 논란적 행보를 넘어서는 심각한 구조적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판매 부진, 노후화된 차량 라인업, 자율주행 기술의 지연된 약속, 그리고 브랜드의 독성화라는 네 가지 주요 문제들은 서로 얽혀 있으며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전기차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다시 확립할 수 있을지, 아니면 이런 다중적 위기가 회사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협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테슬라의 문제가 단순히 CEO의 행동을 넘어 회사의 핵심 사업과 제품에까지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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